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증상에 따른 간단한 응급조치방법

  • 작성자 : 카프로 bar
  • 작성일 : 2009-02-11 bar
  • 조회수5,348

(자동차정보) 증상에 따른 간단한 응급조치방법


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고장증상과 이에 대한 간단한 응급조치법을 정리하였습니다.

◈ 온도계 눈금이 적색 부위로 올라간다 = 엔진과열 고장
(원인)
1.냉각수 부족 라디에터 캡 주변의 누수
2.냉각 팬 미 작동
3.겨울철 부동액 농도의 부족(살얼음이 언 경우)
4.휀벨트 이완

(조치)
1.냉각수 보충
2.퓨즈 교환
3.부동액 교환
4.휀벨트 조임(장력조정)
주의:시동을 끄지 않은 상태에서 보닛을 열고 엔진을 식힌다.


◈ 핸들이 한쪽으로 쏠린다.
(원인)
1.한쪽 타이어의 공기부족 또는 펑크
2.타이어 밸런스 또는 휠 얼라인먼트 조정불량

(조치)
1.타이어 공기보충 또는 교환
2.정비소에서 조정

◈ 주차 후 차량 밑에 기름자국이 보인다
(원인)
1.엔진 오일 누출(검은 기름자국)
2.부동액 누출(초록색 물)
3.파워스티어링, 자동 변속기 오일 누출(분홍색 기름)


(조치)
1.정비소에서 해당부분 점검
2.정비소에서 해당부분 점검
3.정비소에서 해당부분 점검

◈ 휘발유 냄새가 난다 = 화재의 원인, 매우 위험 
(원인)
1.연료 파이프의 휘발유 누출
2.연료탱크의 에어 밴드에서 휘발유 소량 누출(여름철 장기간 노상 주차시)
3.실린더로 휘발유가 흘러 들어가 점화플러그 젖음(시동을 걸 때 지나치게 액셀리레이터를 밟는 경우

(조치)
1.누출부위를 테이프로 감고, 파이프 연결 부위의 밸브 조임
2.창문열고 환기(이상없음)
3.액셀리레이터 페달을 깊게 밟은 상태에서 시동 키를 돌림(플러그가 마르면서 시동(OK)

◈  단냄새가 난다
(원인)
엔진과열로 냉각수 넘침(냉각부동액-단맛)

(조치)
보닛을 열고 엔진을 식힌 후 냉각수 보충 또는 교환
(여름에는 부동액을 빼고 순수 냉각수만 사용)


◈ 오일 타는 냄새가 난다.
(원인)
실린더 안의 피스톤 이상(유압 경고등 켜짐)


(조치)
즉시 정비소에 의뢰(무리한 운행시 엔진 파손)


◈ 고무타는 냄새가 난다 = 화재의 원인, 매우 위험
(원인)
1.전기계통의 이상으로 배선이 눌어붙음
2.고속 주행 중 급 제동(타이어마찰이 큰 경우)

(조치)
1.배터리의 (-)선을 뽑은 후 냄새를 맡아서 이상부위 (누렇게 변색,검게 그을림)를 확인, 고무테이프를 감아 응급조치.
2.타이어 점검(별 이상 없음)

◈ 배기가스 냄새가 난다.= 하품,졸음 유발
(원인)
연소상태 불량, 배기 밸브 간극 이상

(조치)
배기가스 점검

◈ '삑-삑',베어링 소리가 난다
(원인)
윤활유 부족으로 인한 베어링 접촉 부위의 소음

(조치)
해당윤활유 주입(엔진/브레이크/클러치 오일 등)

◈ '덜거덕-덜거덕',차체에서 잡소리가 난다.
(원인)
차체 사이의 고무 마모


(조치)
고무교환(심한경우 쇼크업쇼버도 교환)


◈ '따각-따각', 깜빡이(방향지시등)가 빠르게 점멸한다
(원인)
전구의 필라멘트 끊어짐

(조치)
전구교환


◈ '삑-'경음기가 계속 울린

(원인)
경음기 배선 접촉이상


(조치)
퓨즈박스의 경음기 연결 퓨즈제거


◈ '킥-킥'브레이크 제동시 이상 소음이 난다.
(원인)
브리이크 라이닝 마모


(조치)
라이닝 교환

◈ '확-'보닛 쪽에서 바람소리가 난다. = 엔진과열, 배터리 방전 요인
(원인)
휀 팬벨트 교환


(조치)
휀 벨트의 장력 조정(눌러서 1cm정도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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